예시하였지만 이 것이 현실의 문제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의 전통의 예는 우리가 삶을 살면서 올바르고 사람답게 살기 위한 주춧돌이다. 우리의 삶과 떨어뜨려서 생각 할 수 없는 문제이며 우리의 후손에게 올바르게 가르치고 알려야 할 삶 속의 미덕이다.
이러한 전통 예의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의
예절(예의)의 필요성
출생에서 청소년에 이루는 과정에서 가정에서 가정은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신체적 성장, 정서적 발달, 도덕적 발달 그리고 지적 발달이 모두 가정에서의 경험에 따라서 크게 달라진다. 학업성취, 지적, 도덕성의 발달 정도가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에 따라서 상당히 커
예법 ·의례 등 신사 ·숙녀가 지켜야 할 범절들로서 요구도(要求度)가 높은 것을 말한다.
>>서양의 식탁예절
서양에서 테이블 매너가 완성된 것은 19세기 영국의 빅토리아 여왕 때라고 한다.
이 시대는 형식과 도덕성을 가장 중시하던 때로서 이 때에 갖춰진 식사예법의 절차와 매너가 오늘날까지
예나 높은 관직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논어'에는 군자에 대한 언급이 대단히 많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결같이 어떤 사람의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지위보다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덕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가 되는 중요한 조건은 바로 그 사람 자체의 됨됨이에서 비롯되는
도덕적 지능(the moral intelligence of children)\"이라는 자신의 책에서 어떻게 하면 아동의 도덕적 지능을 효과적으로 계발시켜 줄 수 있는가를 밝히고 있다(이인재, 1997: 157-158). 그가 말하는 도덕적 지능이란 도덕적 측면의 성숙을 의미하는데, 보통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도덕성이라는 말과 큰 차이가 없다.
예절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반드시 중요한 덕목이며, 지켜 나가야할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태권도에 있어 예절은 그 사람의 인격수양과 올바른 운동을 하는 데 있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올바른 예절을 통해 태권도의 올바른 수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절에서 언급한 공 중 생활 예절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라 하겠다. 공중도덕이라든가 공중 질서로 곧잘 표현되는 이 예의 범절에 있어 서양인들이 우리보다 낫다는 것은 그만큼 그들이 이 에티켓을 잘 지키고 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인들은 어려서부터 에티켓 교육을 아주 엄하게 받아 몸에 배어
Ⅰ. 서 론
인간은 태어나자 자신을 보존하고 종족을 남기고자 하는 자기보존의 본능과 종족보존의 본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의식적ㆍ무의식적으로 신체활동을 하게 된다. 이것은 인간이 살아 잇는 동안 계속 지속될 것이며 각자가 그 목표를 달
예절 우선의 전통적인 미덕교육의 결여, 원만한 인간관계형성의 기회 부족, 가족 이기주의적 성향 등의 문제가 발생하며, 남과 더불어 살아가려는 생활 풍습이 퇴색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우리는 신문이나 뉴스의 보도들을 통해서 사회적으로 도덕성의 타락에 관한 문제들을 많이 접하게 된
(法)을 통한 사회 질서의 확립이 상호 보완적이어야 한다고 봤다. 순자는 예(禮)를 최상의 가치로 여기면서도, 예만으로는 사회를 안정시키고 질서를 유지하기 어렵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법치주의적 요소를 도입하여, 법(法)을 통해 사회 질서를 확립하고, 예(禮)를 통해 개인의 도덕성을 함양해야